Good Contents Are Everywhere, But Here, We Deliver The Best of The Best.Please Hold on!
Your address will show here +12 34 56 78
관련기사

숭실대 창업지원단 우수기업 이민호 핀인사이트 대표산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인공지능(AI), 블록체인, 빅데이터 결합) 제시

데이터 분석 플랫폼 벤처기업 ()핀인사이트가 4차 산업혁명시대 금융 산업을 이끌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지난 2015년 설립한 핀인사이트는 가치를 높이는 금융 인공지능 실무교육서비스 `인사이트 캠퍼스`를 론칭, 금융기관 종사자와 대학생을 대상으로 산업계에 적용 가능한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공학 기반의 금융 데이터 분석 교육을 시작으로 지난해부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금융에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빅데이터를 결합한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지난 3년간 우리은행, 국민은행, 한화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등 130여 개 금융기관과 함께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숭실대 등 약 30개교의 고객사를 확보했으며, 지금까지 54개 강좌를 운영해 총 7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숭실대의 경우 금융학부와 연계해 매년 동·하계 방학 기간 학부생을 대상으로 금융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 과정을 진행한다.

과정은파이썬(Python)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금융공학모델링(Financial Engineering Modeling) 실용적이고 잠재가치가 높은 기술을 다루며, △금융 현장 영어비즈니스 피칭비즈니스 협상시뮬레이터 실습 등도 지원한다.

대학의 이론 수업보다 실무 중심의 교육에 비중을 두고 교육과정을 구성했으며 이를 통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를 돕는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로보 애널리스트 교육과정`을 기획,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 강의 및 교재까지 제작해 곧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핀인사이트는 재학생에게 금융 플랫폼 엔진 개발과 출판 사업에 참여를 독려하면서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할 기회도 제공한다.

현재 대학생과 협업해 총 4권의 책 출판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내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4YFN 박람회에 참가해 출시를 앞둔 대체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기업분석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런 우수한 경쟁력을 인정받아 핀인사이트는 지난 2016년 서울산업진흥원이 주최한 챌린지 1000 프로젝트 7기 최종 데모데이에서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숭실대 창업선도대학 고급기술창업분야에도 뽑혔다.

지난해 6 5000만 원의 매출액 달성했으며, 앞으로 서비스 확장과 고객 확보를 통해 높은 매출 상승세를 꾀할 방침이다.

이민호 핀인사이트 대표(사진)금융 IT 분야에서 활약할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닌 실무 체험 기회를 제공해 학생의 프로그램 개발과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0

관련기사

핀인사이트, 신속·정확도 높인기업·인물 온라인 평판분석 서비스출시 임박

머니투데이대학경제

문수빈 기자카카오톡 공유하기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페이스북트위터네이버sns공유 더보기

숭실대 창업지원단 우수기업 핀인사이트 이민호 대표대체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 도입해 실시간 빠르고 정확한 기업분석 자료, 투자 전략 제시

미국 주도하에 대체 데이터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대체 데이터 수요가 급증하면서 운용사의 데이터 수집 및 처리를 돕는 전문 플랫폼이 속속 등장한다.

대체 데이터(Alternative Data)란 금융시장에서 활용되는 전통적인 재무 테이터와 대조되는 비재무 빅데이터를 뜻한다. 다양한 형태의 빅데이터를 금융시장 수요에 맞춰 재가공한 것으로, 방대한 양의 희소가치가 높은 데이터를 빠르게 제공한다. 이로 인해 수익률 알파 창출이 가능하다게 최대 장점이다.

㈜핀인사이트이민호대표(왼쪽 첫번째)와직원들

㈜핀인사이트 이민호 대표(왼쪽 첫번째)와 직원들

그 가운데 국내 벤처기업인 ㈜핀인사이트가 대체 데이터를 활용해 차별화한 기업·인물 평판분석 서비스인사이트 페이지를 선보여 기대를 모은다.

인사이트 페이지는 금융기관 또는 개인투자자를 대상으로 뉴스, 소셜네트워크, 블로그 등 대체데이터 기반의 국내외 금융시장 정보와 기업별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제공하는 웹 서비스다. 내달 베타서비스를 통해 첫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 최신 이슈에 맞춰 실시간 빠르고 정확하게 기업분석 자료와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이민호 핀인사이트 대표는해외에서는 기업이나 인물 등의 브랜드 인지도를 분석하는 데 대체 데이터 활용이 활성화된 반면 국내 금융시장은 여전히 회계, 재무제표, 공시 등 전통 데이터에만 의존하고 있다재무 정보에 드러나지 않는 비재무(대체) 데이터도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핀인사이트가 개발한 인사이트 페이지는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업과 관련해 기존의 재무제표 정보를 넘어 뉴스, 소셜네트워크, 블로그, 리뷰 등 해당 기업이 언급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후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핵심·연관 키워드를 중심으로 버즈량(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에서 언급한 양), 요약, ·부정 감성지수 등 기업 브랜드 인지도를 분석하고, 결과를 시각화한 로보 애널리스트를 제공한다.

핀인사이트, 신속·정확도 높인기업·인물 온라인 평판분석 서비스출시 임박

이를 통해 이용자가 관심 또는 투자 기업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투자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재무 지식이 많지 않더라도 투자 정보가 한눈에 쏙 들어와 우량기업과 부실기업을 구분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애널리스트가 분석할 때는 다량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이 서비스는 인공지능을 통해 실시간 시장의 반응을 즉각 반영해 정확한 정보를 발 빠르게 얻을 수 있다.

현재 핀인사이트는 국내 상장기업과 미국 경제 전문지포브스가 선정한 글로벌 2000대 기업 등 2500여 개사의 분석 데이터 600만 건을 확보했다.

이 대표는 숭실대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10년 동안 금융기관 리스크관리 컨설팅 및 개발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금융 전문가다. 지난 2015년 회사 설립 후 가치를 높이는 금융 인공지능 실무교육 서비스인사이트 캠퍼스로 창업을 시작했으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인사이트 캠퍼스 고객사로는 은행, 투자사, 증권사 등 국내 유수의 금융기관 130여 곳을 두고 있다.

지난 2016년 숭실대 창업선도대학 고급기술 창업 분야 지원사업에 선정됐으며, 서울산업진흥원의 챌린지 1000프로젝트 최종 데모데이 최우수상을 차지하는 등 기술 경쟁력도 인정받았다.

이 대표는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기술 구현, 사업화에 이르기까지 숭실대 창업지원단의 도움이 없었으면 오지 못했을 것이라며창업자금은 물론 교육과 사무공간 등 큰 도움을 받았다앞으로 텍스트 인식뿐만 아니라 이미지, 음성 인식·분석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향후 블록체인 도입 등 기술 고도화와 사업 확장을 통해 데이터 분석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0